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수소를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정부가 수소 산업을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고자 2019년 1월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제시한 데 이어 2020년 2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했다. 지난해 2월부터는 수소법이 본격 시행되며 수소 경제로의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정부의 노력에 국내 기업들도 적극 호응하고 있다. 2030년까지 수소 경제에 43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자금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고, 수소기업협의체를 꾸려 수소 사회 구현을 앞당기는 데도 힘을
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수소 산업이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수소 경제 실현을 앞당기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산업계 전반에선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온다. 2020년 2월 4일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했는데도 불구하고 그린·블루 수소 등 청정 수소에 대한 규정 등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아 기업들의 투자 의지가 위축되고 있어서다. 우리나라가 지지부진하게 대응하고 있는 사이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국은 수소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도 수소
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차세대 에너지원으로서 수소가 각광받고 있다. 수소는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하고, 화석 연료와 같이 지역적 편중이 없는 보편적 에너지원이다. 장기간 대용량 저장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용 후 남는 부산물도 물이라서 환경친화적이다. 또 수소차, 수소선박 등 일상 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아 다양한 신산업 창출 효과도 클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주요 선진국들은 앞다퉈 수소를 활용한 수소 경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인텔, TSMC 등 해외 반도체 업체들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는 것이 다가오는 미래차 시대에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후발 주자인 국내 반도체 업체들도 점차 투자를 늘리는 모양새다.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여기에 정부
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차량용 반도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사업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특히 해외 반도체 업체들이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양새다. 한동안 공급보다 수요가 높은 상황이 지속돼 향후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돼서다. ◇“車 반도체 품귀 장기화…신규 공장 짓지 않으면 향후 반도체 공급 한계”최근 반도체 업계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길어질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미국 투자은행
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차량에 탑재되는 친환경차 부품 시장도 덩달아 성장하고 있다. 특히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진다.다만 세계를 휩쓴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이 장기화하고 있는 점은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 차질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장 가동 중단이나 감산에 나서면서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급감할 수 있어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이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미래차 시대 준비가 미흡한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여전히 많다는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 이에 국내 부품 업계의 미래 경쟁력이 크게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마저 터져 나오는 실정이다. 영세한 부품업체들의 경우 미래차 전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해 연쇄적으로 몰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그러나 정부는 국내 부품 업계가 처한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한 채 미래차 전환에 잘 대응하고 있다는 이해하기 어려운 평가를 내놓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미래차 전환 요구는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인 흐름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목표로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그러나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친환경차로의 전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자금·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미래차 시대에 대응할 엄두조차 낼 수 없는 상황이어서다. 문제는 부품업체들의 완성차 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유독 높은 탓에 엔진·동력 전달 관련 부품에 대한 수요 감소로 다수의 부품업체들이 생존에 위협
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대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가 다가오는 미래차 시대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국, 일본 등 주요국들이 각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차 전환을 위해 대규모 투자 계획과 로드맵 등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의 경우 제대로 된 지원 방안이 여지껏 마련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우리나라가 미래차 전환에 미진하게 대응하는 동안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경쟁력은 날로 줄어들고 있다. 친환경차용 부품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